남들보다 100배 연봉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황농문 교수님이 소개한 내용을 담아 보았습니다.
남들보다 연봉을 100배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제가 몰입을 지도하는 사람들 보면, 하루 종일 뭐를 하는데도 전혀 지치질 않고 몰입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중 한 분을 소개하면 미국에서 북문학 박사 과정을 하면서 컴퓨터 사이언스 석사를 하게 된 분이 있어요.
올해부터 근데 이분이 지금 한 200 몇십 일 동안 그냥 하루 종일 공부만 하고 연구만 해요.
그런데, 너무나 행복하게 잘하고 있어요. 하나도 지치지 않고.. 몰입을 하면 그게 가능해요.
몰입을 하면 행복하게 하기 때문에 아무리 열심히 해도 지치지 않고 그걸 행복하기 때문에 유지가 되는 거예요.
다른 걸 할 필요가 없는 거에요, 내가 스트레스받고 그럴 때 게임을 하고 도박을 하고 이러는 거지 행복하면 그런 걸 할 이유가 없거든요.
이분은 다른 것 일체 안 해요, 그러니까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행위를 일절 안 하고 이분이 지난 5개월 동안 자기가 공부한 시간을 계산하니까 천몇 시간이 더래요.
그래서 하루에 13시간 반을 평균적으로 공부를 했더래요.
그게 가능하다는 거에요 그러니까 노력이 중요한 건 분명하다 노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거 아무리 해도 지치지 않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몰입이다라는 거예요.
그런데 이제 여기에서 우리가 또 아무 생각 없이 또 노력하는 거는 성장을 못 해요.
그래서 여기에서 그 노력을 어떤 방향으로 해야 되냐면 지적인 도전을 해야지 돼요.
지적인 도전 예를 들어서 우리가 문제가 있어요.
도전적인 문제가 있는데 내가 답이 나오질 않는 거에요, 답이 보이질 않아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 즉각적으로 답이 보이는 문제가 있고 즉각적으로 답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어요.
그러면 이제 이런 사람(A)이 있죠 생각을 전혀 안 하는 사람은 즉각적으로 답이 안 보이면 못 한다고 생각을 해요.
즉각적으로 답이 보이면 내가 이제 하는데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르겠어, 예를 들어서 그럼 못 한다고 생각을 해요.
이 사람(A)하고, 또 다른 사람(B)은 능력은 똑같은데 1시간은 생각을 해요 즉각적으로 답이 보이지 않아도.
그러면 이 사람이 해결 못한 문제를 1시간 동안 생각하면 답이 나오는 문제가 어마어마하게 많아요.
이 사람(A)은 해결 못하는 거죠 근데 이 사람(B)은 해결을 하는 거예요.
똑같은 능력을 가졌는데 이 사람(B)은 1시간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야 그럼이 사람이 더 벌써 문제 해결을 많이 하니까
사람들이 능력이 있다고 그러겠죠.
사실 능력은 똑같은 거에요, 능력은.. 근데 이 사람(B)은 한 시간 동안 생각해도 답이 안 나오면 포기를 해요. 근데 이 사람(C)은 하루 종일이라도 생각을 해 1시간 동안 답이 안 나와도 하루 종일 생각을 하는 사람이에요. 그러면 이 사람(C)은 또 이 사람(B)에 비해서 해결하는 문제를 또 어마어마하게 많아질 거 아니에요.
그럼 이 사람(C)은 하루 종일 생각해도 답이 안 나면 포기를 해 근데 일주일을 생각하는 사람(D)이 있잖아요.
그럼 더 많고 한 달을 생각하면 더 많고.. 1년 이렇게 되잖아요.
그러니까 능력이 똑같다 하더라도 우리가 포기하지 않으면 해결하는 거예요.
능력이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우리가 포기하지 않으면 실패하지 않은 건데 아인슈타인도 이런 식으로 한 거예요 아인슈타인이 뭐라고 그랬냐면 You never fail until you stop trying.
" 당신이 시도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한 당신은 실패한 게 아니다"라는 거예요.
그러니까 몇 달이고 몇 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거예요.
그래서 단지 포기하지만 않고 계속 도전하면 결코 실패하지 않는 거예요. 그건 단순한 거잖아요. 그러니까
능력이 똑같다 하더라도 성공을 하게 되는데 실제로 어떤 일이 벌어지냐면 이런 식으로 계속 살아왔잖아요.
또 이런 식으로 학습을 했잖아요 그러면 속도가 빨라져요 그래서 예전에는 하루 종일 걸렸던 문제가 이제는 즉각 답이 나와요.
예전에는 일주일간 생각을 해야 해결했던게 이제는 1시간이면 답이 나오고 예전에는 한 달을 생각해야 답이 나왔던 게 이제는 하루는 답이 나와요.
이게 빨라져요 그래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되느냐? 계속 도전을 하고 포기하지 말고 그렇게 살아가야 된다는 거예요.
교육도 그렇게 바뀌어야 된다라는 거야
제가 엔트로피 얘기를 했는데 분명히 발달한 사회가 엔트로피가 낮아지는 사회예요.(전편 참고)
확률이 아주 낮은 확률을 우리가 구현하고 있는 거예요.
우리는 진화의 속도는 문명의 속도를 따라가지를 못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제 그게 하나의 숙제인데 그러니까 무슨 얘기냐면 내가 이렇게 엔트로피가 낮은 사회 고도로 발달된 사회에 내가 엔트로피를 낮추지 못하면 나는 이 문명의 노예가 돼요.
벅찬 거예요 그러니까 이것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 거예요.
문명이 발달해서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렇게 돼 있어요
이게 현실이에요 그러니까 내가 그래 나는 이렇게 엔트로피가 낮은 고도로 발달된 문명이 발달된 사회에 살기가 싫어 왜냐면 나는 이렇게 엔트로피를 낮추고 싶지가 않아 그러면은 어디에 살아야 되는 건 아프리카에 사셔야 돼요.
거기는 자유로워요.
늦잠을 자도 되고 또 사냥해서 잡아먹으면 되고 근데 또 그거보다는 문명을 원하잖아요.
그러니까 이런 문명된 사회를 우리가 원할 때는 내가 엔트로피를 낮출 수가 있지 않으면 문명의 노예가 되는 거예요
이 엔트로피를 체계적으로 낮출 수 있는 방법이 몰입이에요.
이게 몰입을 우리가 문명이 발달할수록 AI가 발달할수록 몰입을 해야 되는 이유예요.
그래서 내가 스스로 내가 집중할 수 있고 내가 아주 낮은 확률적으로 낮은 상태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출해야만 내가 행복하게 그리고 가치 있는 삶을 살 수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좀 어렵네요. ^^
결국은
1. 계속 노력하고 도전하면 실패란 없다는 내용
2. 문명이 발달하는 속도가 빨라서 문명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 몰입을 통해 본능에서 벗어나서 성장해야 한다.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