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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애드센스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방법 BEST 4 정리 (RPM, CPC, CTR)-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 공통

by meddy 2023. 10. 7.

애드센스를 하면서 클릭이 발생해도 수익은 저조합니다. 거기에 모르는 용어들 뿐입니다. 이 글에서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고 애드센스를 하면서 꼭 알아야 하는 애드센스 용어 정리부터,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마지막에 꿀팁도 추가하였으니 마지막 부분도 확인해 보세요. 

애드센스 용어정리와 수익 올리는 법

애드센스 용어정리 

애드센스를 하면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CPC, CTR, RPM이 있습니다. 이 용어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애드센스 예상수입애드센스 실적

위 이미지는 설명을 위해서 단순하게 조작해 놓은 이미지입니다. 

용어 설명 계산 공식 예시 값
페이지뷰 내 블로그에 들어온 방문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1,000 명
노출수 광고가 페이지뷰에서 얼마나 노출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5,000 번
클릭수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나타냅니다. - 100 번
CPC 광고 클릭당 평균 수익을 나타냅니다. (클릭 수익) / (클릭수) $0.15
CTR 광고 클릭률로,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클릭수) / (페이지뷰) * 100 10%
RPM 1,000 페이지뷰당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익) / (페이지뷰 / 1,000) $15

따라서 예시를 기반으로 설명하면, 다수의 방문자가 내 블로그를 방문하였고, 이들은 1,000 페이지를 봤습니다. 이때 CPC는 광고 클릭당 $0.15이며, CTR은 10%입니다. 따라서 클릭수는 100회이며, 이로 인해 수익은 $0.15 * 100 = $15가 됩니다. 이때 페이지 뷰에 의한 약간의 수익이 더해질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은 $15입니다.

 

1. 수익형 블로그 애드센스의 본질과 키워드 반복

애드센스를 목적으로 하는 수익형 블로그는 상품을 파는 블로그입니다.

애드센스는 단순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큰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에서 큰 수익을 얻으려면 내 블로그에 송출되는 광고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클릭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구매할 때 가장 큰 수익을 구글에서 우리 블로거에게 주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를 달고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는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정보를 보면서 획득한 내용을 토대로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목표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예를들어서 보험 상품에 대해서 소개한다면 보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충분히 주면서 보험 상품의 장점을 잘 설명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적절한 광고가 매칭되어서 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구글의 알고리즘은 키워드를 기반으로 광고를 매칭합니다. 

구글에서 애드센스에 광고를 매칭하는 것은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하나는 해당 글의 키워드 분석을 통한 광고 매칭이며 다른 하나는 사용자 친화 광고 매칭입니다. 

실제로 전환, 즉, 구매를 일으키는 핵심적인 요소는 사용자 친화 광고보다 해당 글을 보러 들어온 사용자는 해당 글과 매칭되는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에서 우리 블로거들은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한 정보를 구글에 주기 위해 목표로 하는 광고의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반복해서 넣어 주어야 합니다. 

블로그 유튜버로 유명한 선한부자 오가닉님이 모든 제목에 최초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넣으라는 것도 이런 알고리즘 매칭을 잘해 주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글을 작성하시면서 광고에 나타나기를 원하는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는 다른 블로그의 목차를 가져온 것입니다. 이 목차에서는 파킹통장과 저축은행 은행 등의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저축은행 광고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우 있었습니다. 

타 블로그 참고 블로그 목차 예제
블로그 목차 예제

2. 구글 애드센스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키워드 단가 확인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CPC로 대변되는 클릭 단가를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가가 높은 애드센스 광고 키워드가 있는 블로그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내용은 이전에 소개한 적이 있으므로 다음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애드센스 광고 심사 센터와 차단 관리를 통한 광고 매칭 효율 높이기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 매칭을 더 효율적으로 하고 수익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광고 심사 센터를 통한 애드센스 광고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티스토리나 구글, 워드프레스 등을 운영하는 블로거가 정보성 글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판매될 만한 광고를 송출할 때, 각 블로거는 특정 주제를 선택하게 됩니다. 

만약, 주제가 없이 잡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하더라도 고려해야 할 것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 센터

애드센스 광고 심사 센터

애드센스 광고 심사 센터는 우선 검토 대상 항목을 통해서 앞으로 더 많이 노출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들을 선별해서 보여줍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우리 블로그의 주제와 맞지 않는 광고를 제거해 줌으로써 글과 더 높은 광고 매칭률을 올리고 이를 통해서 CPC 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광고심사 센터 들어가는 화면

우선 검토 대상은 항시 검토를 해주어서 구글에서 해당 광고를 노출하는 것을 확인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최대 노출수는 현재 내 블로그에 어떤 광고들이 최대로 노출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고, 주제에 맞지 않거나 선정적인 성인용 광고 그리고, 정상적인 이미지를 포함하지 않는 광고 등은 차단을 통해서 내 블로그 주제에 맞는 정상적인 광고들만 송출시켜야 합니다.

다만, 일반 상품 광고의 경우에는 너무 제외하시는 것은 추후에 자동 매칭이 안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비정상 적이거나 선정적인 광고 혹은 언어가 맞지 않는다거나 하는 것들만 제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심사센터에서 비정상 적인 광고 제거하기
비정상 적인 광고 차단하기

 

선정적인 애드센스 광고에 대해서

애드센스 광고 중 선정적인 광고의 경우 해당 블로그가 선정적인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블로거가 아니라면, 일반 정보성 블로그에는 좋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측면에서 선정적인 애드센스 광고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에 작성한 블로그 글과 관계없는 성인 광고가 나와서 광고 매칭이 비효율 적으로 될 수 있음. 
  2. 정보성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그에 성인 광고가 나옴으로써 해당 블로그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음. 

위의 두 가지 문제로 인해 일반 정보성 블로그에서는 자주 검토하셔서 제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체류시간 늘리기 

내 티스토리 블로그 혹은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려면 내 블로그 글이 트래픽을 유발할 수 있어야 하고 광고주가 광고를 송출하고 싶은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체류시간은 두 가지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1. 내 블로그 글에 방문한 사용자가 내 글을 읽는 시간이 길어지면 SEO에 좋아서 검색엔진들은 해당 글을 점점 상위에 랭크시켜 주게되고 트래픽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2. 체류시간이 긴 블로그 글에는 광고가 노출되는 시간이 증가하고 클릭이나 전환이 이루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광고주의 입장에서 더 좋은 광고 매체라고 생각하게 되고 결국 CPC가 증가하여 수익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글에 적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글의 정보성도 중요하지만 따라 하는 방법을 나열해서 체류시간을 올린 다던가 하는 형태로 그 글의 체류시간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추가 꿀팁 

구글의 알고리즘은 생각보다 뛰어납니다. 그리고, 구글에서도 뛰어난 엔지니어들과 개발자들이 지속적으로 더 많은 상품이 팔려서 광고주에게 수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실험과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 테스트들은 애드센스의 최적화 > 실험실에서 우리의 애드센스 광고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중인 것은 애드센스 쇼핑 링크 사용 설정과 애드센스 쇼핑 앵커 광고 사용 설정하기라는 두 가지 실험이 있어서 참여하였습니다. 

저의 경우 구글의 개발자들의 실력을 믿기 때문에 이런 실험실을 적극 참여합니다. 

그리고, 이런 실험실이 좋은 점은 기존 광고에 영향은 거의 미치지 않으면서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애드센스 쇼핑 링크 사용 설정"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그 혹은 워드프레스에 작성한 글에 자동으로 링크를 넣어주어 해당 링크를 누르는 경우 수익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므로, 이 실험실 같은 것은 대부분 하면 손해 보는 일은 없으니 한 번씩 보시면서 실험에 참여하셔서 구글에 실험 정보도 제공하고 애드센스 수익도 올리시길 바랍니다. 

애드센스 실험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나 구글 블로그 그리고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에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고 단가를 올리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좋은 글 많이 작성하셔서 애드센스 수익 높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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